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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데이터

목장이야기 STORY OF SEASONS 버그 및 결함


버그 및 결함에 대해


일부 상황은 버그나 결함이 아닌 조건 불만족인 경우가 있습니다.

게임 내 책장에 있는 목장의 안내를 읽거나 본 티스토리의 자주 묻는 질문을 읽거나 특정 키워드로 검색해보는 등 잘 조사해봅시다.



보고된 예시


* 이번에도 오타는 꽤 눈에 띈다.(일본판 기준)


 

* 에디트 *


* 에디트 시 가끔 리스타트된다.(시드 메이커의 움직임이 이상하게 되는 것 같다. 이것뿐만 아니라 시드 메이커 자체에 관련된 버그가 많은 모양)


* 목장 에디트 시 양지 목장으로 이동하면 프리즈 → 강제 종료가 된다.


* 에디트 시 배치한 설치물이 이동, 철거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다.

배치물이 겹칠 경우 나중에 둔 것이 들어 올리기/밀기에 우선권이 있어 나중에 둔 것 위에 먼저 둔 것이 겹친다면 나중에 둔 것은 "위에 뭔가 겹쳐있기 때문에 들거나 미는 것이 불가능", 먼저 둔 것은 "우선순위가 낮아서 들거나 미는 것이 불가능"이라는 상태가 되어 양쪽 모두 이동 및 철거를 할 수 없다는 공식 답변이 있다.

예방책으로는 "아래에 둘 물건을 먼저 배치하기", "위에 올려놓는 것은 밀어서 올리지 말고 직접 내려놓기" 등이 있으니 이 점을 주의하도록 하자.

현재 2.0.0 패치로 수정됨.


* 시드 메이커 품질 콤보 관련 배치물이 철거 불가능하게 되었다는 보고가 몇 건 있다.

배치물을 철거하려고 하면 "먼저 떨어진 것을 줍자!"라는 메세지가 표시되고 철거를 할 수 없게 되는 것.

물론 근처엔 아무것도 떨어져 있지 않으며 배치물을 옆에서 밀어 이동시키는 것 역시 불가능하다.

설치하는 게 아니라 철거하는 것인데 먼저 떨어진 것을 운운 하는 건 이상하다는 의견이 있다.

(아래 목장 항목에 있는 동물 오두막의 통신으로밖에 보이지 않는 오물처럼 목장에 보이지 않는 떨어진 물건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 배치물 근처에서 나무를 벌채한 후 떨어진 목재에 의해 철거할 수 없게 된 것일 수 있다. 근처에 나무가 있다면 미리 배치물을 철거한 후 자르는 것이 좋다.


* 동물 오두막을 이동할 수 없게 되었다는 보고가 있다.(상세한 것 불명)


* 발생 원인을 모르는 것이 많기 때문에 에디트 이전 세이브를 권장.


* 이 외의 경우

메시지가 나오지 않는데도 배치물을 들어 올릴 수 없는 상황이라면, 배치물을 한 곳에 집중시키면 배치물을 들어 올릴 수 있는 판정을 가지는 곳이 줄어드는 듯 하다. 이 경우에는 들어올릴 수 있을 때까지 움직이며 A 버튼을 연타해보자.

메시지가 나오고 철거할 수 없는 경우라면 잘 보이지 않는 틈새 같은 곳에 목재나 간식 등이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닌지 확인하자. 아무리 해도 찾을 수 없는 경우, 아이템을 20개 이상 둘 시 오래된 것부터 사라지니 한번 아이템을 마구 떨어뜨려 놓아보자.

(양쪽 모두 해봤는데 고쳐지지 않는다면 그 경우엔 버그라고 생각된다.)



* 목장 *


* 집에서 나무가 자란다.

집 근처에서 자라는 것이 아니라, 집을 뚫고 자라는 것. 도끼가 닿지 않기 때문에 벌채하는 것도 불가능.

(이 역시 위 에디트 항목의 배치물 철거 불가 버그와 관련이 있다?)


* 동물 오두막을 청소하고 깨끗하게 했는데도 통신하면 오물이 떨어져 있다.

쇠스랑으로 청소해도 없어지지 않고 가축의 스트레스도 쌓이게 된다. 오두막을 바꾸는 방법밖에 없다.




* 도시와 산 *


* 식당에 들어갈 때, 식당에 주민들이 많을 경우 강제종료된다.


* 2년 이후 앤티크 숍으로부터 신상품 편지가 오지 않는다.

편지만 오지 않고 상품 입고 자체는 확실히 된다. 금, 은 등의 상품 소식만 오지 않고 조립도 등의 소식은 정상적으로 온다는 보고도 있다.


* 마녀양 집 근처의 버섯이 채취하기 전에 사라져 버린다.

버섯과 잡초 등 떨어진 물건들의 개수엔 상한치가 있고, 그 이상의 물건이 떨어지면 오래된 것부터 사라지기 때문.

그러나 떨어진 물건을 주웠는데도, 혹은 새롭게 생긴 지 얼마 안 된 버섯들이 사라진다는 보고도 있다.

(2년째부터는 보통으로 채취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버섯 역시 황금 작물과 마찬가지로 말라죽을 수 있는 확률이 설정되어있고, 그로 인해 소멸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자기 전에 세이브 로드 해두고 소멸할 시 로드하는 것을 살아남을 때까지 무한 반복하면 확실히 채취할 수 있다.



* 거주자들 *


* 가끔 주민들이 시내의 시설물에 묻혀 있다.


* 가끔 주민들이 침입할 수 없는 지역에 서 있다.


* 주민들이 분신술을 쓴다.

ex) 지도상에서 오트마 아이콘이 있는, 오트마가 있어야 할 곳에 멜티가 있다.

대화 시에 나오는 그래픽도, 모델링도 멜티이지만 행동패턴은 오트마와 같다.

진짜 멜티는 따로 있다.

오트마는 잡화점에서 쇼핑할 때와 이벤트 종료 후 주민들이 모이는 곳에서만 만날 수 있다.


메노우가 릴리에가 되어버리는 보고가 있다. 대화와 선물 판정은 진짜 릴리에와 공유하는 모양


밭 배틀에서 다른 목장주들이 증가한다.


* 레거와의 대화 관련.

일반적으로 자택에서 들을 수 있는 호감도 관련 대화가 레거의 경우 "수요일, 여관 안"에서만 들을 수 있다.

문의에 대한 답변에 따르면 "일의 온·오프가 확실한 성격이라서"라고 하는 것 같은데…

또한 레스토랑의 영업 시간 외 레스토랑 위층에서도 관련 대화를 들을 수 없는 모양.

(연인 시에서도 마찬가지. 결혼 후엔 집에서 들을 수 있다.)



* 기타 *


* 오류로 프리즈, 강제 종료, 강제 리스타트, "게임 카드가 분리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오류로 강제종료 된 경우, 3DS를 다시 시작하면 치료되기도 한다.

한 번도 종료하지 않고 장시간 게임을 켜고 있으면 오류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는 모양.

잠시 하지 않을 때는 가끔씩 세이브 → 종료 후 3DS를 껐다 켜거나 해두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


SD카드의 접촉 불량의 경우에도 오류가 생길 수 있다.


SD카드의 용량 부족으로 오류가 생길 수 있다.

홈 화면 → 데이터 관리에서 확인. 빈 블록 수가 너무 적을 경우 불필요한 항목을 삭제하자.

삭제할 수 없다면 좀 더 용량이 큰 SD카드로 교체해본다.


 

* 게임 밸런스가 망가지는 버그 및 결함 *



* 실행 후 다른 버그가 생기는 보고가 많습니다.

통상 플레이를 하다 모르고 발생시키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현재 모두 2.0.0 패치로 수정됨

* 시드 메이커 품질 UP 콤보 발동 중, ☆5의 재료를 넣은 후 추가 재료를 더 넣으면 ☆이 붉어지는 건조 작물이나 씨앗이 된다.

* 원래 5개짜리인 수확한 과일, 열매가 에디트 화면에서 주우면 9개가 된다.

* 악세사리 콤보의 시간이 흐름이 느려짐 콤보 발동→옷장 닫기체력 회복 콤보로 바꾸면 시간의 흐름이 느려지는 효과와 체력 회복의 효과가 공존하게 된다.

* 가축을 방목시킨 상태로 주민에게 말을 걸거나 표지판을 읽어 대화창을 띄워놓고 방치하면 시간이 흐른 만큼 동물의 애정도가 높아진다. 주인공의 목장, 사파리 양쪽에서 모두 발동. 사파리 쪽이 더 효율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