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 데이터

목장이야기 STORY OF SEASON 가축과 펫

 

하루의 대략적인 목축 흐름 


스킨십

소와 양 등에게는 말을 걸기, 닭과 토끼 등은 포옹하면 애정도가 오른다.

 


먹이 주기


소 종류 동물에겐 목초, 닭이나 토끼에겐 각각의 먹이를 준다.

하루에 한 번 주지 않으면 급격하게 스트레스가 오르고 가출이나 질병의 원인이 된다.


☞ 가축이 먹이를 먹는 시간은 7:00 ~ 21:00

시간 내라면 언제든 먹기에 이른 아침에 밖에 먹이가 없는 상황에 방목해도 밤에 오두막에 돌아오면 먹는다. 

개에게 방목을 맡기는 사람도 안심할 수 있다.

 

 

☞  방목 중에 먹이를 먹이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소, 양 계열은 베지 않은 목초가 있다면 그것을 먹는다.

수확한 목초는 하나당 총 열 마리분. 즉 베지 않은 목초도 한 마리당 한 개씩 소모된다.

 

닭, 토끼 종류는 전용 먹이통을 설치해서 줄 필요가 있다.

그러나 밤에 오두막에 되돌려 놓지 않으면 부산물을 얻을 수 없으므로 오두막으로 되돌려야 한다.

또한, 먹이통은 점프로 뛰어넘을 수 없기에 진로 방해가 되기도 한다.


사파리에 일정 시간 이상 데려가면 소, 양 계열은 먹이를 먹은 판정이 뜬다.

닭, 토끼 종류는 여기서도 전용 먹이통에 먹이를 넣어줄 필요가 있다.


 

브러시 질

 

・ 멋대로 움직이는 동물들을 브러시 질 할 수 있다.(닭 종류는 제외)

앙골라 토끼도 브러시 질 할 수 있다.

 

・ 브러시 질을 하고도 깨끗해지지 않을 땐 동물들이 하트표시를 낸 이후에도 브러시 질을 계속한다.

반짝반짝 표시가 나온다면 완전히 깨끗해진 상태. 그 이상 브러시 질은 무의미하다.

 

 

방목

 

・ 「맑음」 또는 「눈」 날씨에 2시간 이상 방목시키면 스트레스 수치가 내려가며 애정도가 오른다.  

이 효과는 2시간 간격으로 계속 얻을 수 있다.

 

방목을 도울 펫이 없다면 "동물을 직접 밀어 방목"과 "핸드벨로 이끌어 방목"으로 방목한다.

동물의 성격에 따라 방목에 의한 애정도가 오르기 쉬운 것도 있다. (아래 참조)

 

사파리 개방 후 사파리로 데려가도 방목 판정

1시간 간격으로 판정이 발생하며 애정도의 증가량 자체는 목장 방목, 사파리 방목 모두 크게 다르지 않다.

사파리에서 보낸 시간에 따라 채취하는 부산물이 달라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아래 참조)

 

사파리에 데려간 동물은 귀가 시 자동으로 오두막으로 돌아온다.

이를 이용해 오두막으로 되돌리는 수고를 덜 수 있다. 



간식

 

대략 한 달 정도 전용 간식을 계속 주면 부산물 개수 +1(최대 5개까지)

이번 작에서는 전작처럼 일반 간식과 전용 간식을 함께 줄 필요는 없다.

 

간식의 판매는 오두막 나라의 무역상이 오게 되고 나서부터

간식은 일반 100G, 전용 200G로 결코 싸지 않기 때문에 초반에 무리하게 줄 필요는 없다.

(부산물 +1이 되기 위해서는 1마리당 약 6,000G쯤 필요)

 

일부 간식은 대상 동물을 구입한 후 판매된다.

간식 게이지가 꽉 찬 상태라면 간식을 더 줄 필요는 없다.

비료처럼 자동으로 못 주게끔 되지 않기 때문에 각자의 '동물 노트'를 확인하자

 

수확

부산물을 채취하면 애정도가 오른다.

 

 

핸드벨

핸드벨을 울린 후 동물과 접촉하면 애정도가 오른다.

닭, 토끼는 반응하지 않으며 의미가 없다.

 


기타 사항

 

오두막에서 기를 수 있는 수

・ 동물 우리에서 소, 양 종류는 총 8마리까지, 말은 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닭장에는 최대 8마리까지, 토끼 종류는 2마리까지 키울 수 있다.

※ 토끼 종류를 2마리까지 기르는 경우 닭 종류는 최대 6마리까지만 기를 수 있다.

 

오두막의 오물

・ 정기적으로 생성되는 외양간의 갈색 물체는 "오두막의 오물"("오물"이라고도 함).

・ 도구 "쇠스랑"을 사용해 제거할 수 있다.

 ・ 쇠스랑은 실크로드 나라의 무역상에게 조립도를 구해 만들 수 있다. 철 5개 필요.

・ 오물을 방치하면 동물의 스트레스가 쌓이고, 병에 걸리기 때문에 빨리 처리하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와 가출

・ 먹이를 주지 않거나 악천후에 방목하면 스트레스가 쌓인다.

 

・ 스트레스 값이 한계를 초과하면 외양간에서 가출한다.

목장 외 어딘가를 돌아다니며 찾아낸 후 사과하면 외양간으로 돌아온다.

 

・ 밤 9시 이후에 밀어서 움직이면 스트레스가 상승한다. 오두막으로 되돌리는 건 이보다 빠른 시간에 하자.

 

가축의 성격

활발, 얌전함, 신중함의 세 가지 패턴.

전작 시작의 대지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성격에 따라 경향이 약간 다르다.

 

활발

방목으로 애정도가 높아지기 쉽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애정도 상승률이 가장 높다.
방목으로 애정도가 오르는 만큼 대회에 내보내기 가장 적합한 성격이기도 하다.

 

얌전함

애정도 증가율은 적당한 편, 애정도가 높아지면 부산물이 +1되는 경우도 있다.(텔레비전 정보로 검증)

말을 걸거나 핸드벨 사용으로 오르는 애정도가 다른 성격에 비해 높다

 

신중함

방목하더라도 애정도는 그다지 변화하지 않는다. 즉 애정도가 가장 오르기 어려운 성격.

활발과 비교해보면 그 차이는 명확하다.

(당일 구입해서, 활발한 성격은 ♥2인데 반해 신중함 쪽은 ♥0.5이다.

브러시 질과 부산물 수확의 효율이 다른 방법보다는 괜찮은 편)

 

・ 성격에 따라 수명도 변화한다.

・ 애정도가 높으면 낮은 확률로 부산물 보너스가 나올 수 있다.

* 고급화, 품질 향상, 수량 +1 중 하나. 어느 보너스가 나올지는 가축의 종류별로 다르다.

  

 성격 보너스 목록

가축의 종류

고급화

품질 향상

수량 +1

비고

가축의 종류

고급화

품질 향상

수량 +1

비고

활발

신중함

얌전함

 

앙고라 염소

활발

얌전함

신중함

 

얼룩소

 

낙타

활발

신중함

얌전함

 

제부

얌전함

신중함

활발

 

얌전함

활발

신중함

 

신중함

얌전함

활발

 

오골계

 

서퍽

 

아라우카나

 

알파카

신중함

얌전함

활발

 

앙고라 토끼

얌전함

활발

신중함

 

갈색 알파카

 

회색

앙고라 토끼

 

라마

얌전함

신중함

활발

 

   

 

 

 

 

 

부산물의 고급화

・ 전작과 마찬가지로 사파리에 일정 시간 이상 방목해둘 필요가 있다.

1년째 가을 이후 길드에서만 동물과 함께 사파리에 갈 수 있다. (한 마리당 100G, 최대 열여섯 마리)

 

・ 약 100 ~ 150시간 정도 방목해두면 수집할 수 있는 부산물이 100% 고급화된다.

* 하루 2시간 방목으로 가정하면 연중행사 등으로 갈 수 없는 날을 고려, 2개월 ~ 2개월 반 정도 걸린다.

* 사파리에 방목해 고급화시켜둔 가축에게서는 이전 수준의 부산물을 얻을 수 없게 되므로 주의.

 

・ 또한, 애정도가 일정 이상(4 이상)이 되면 드물게 고급 부산물을 획득할 수 있다.

다만 계속해서 수확할 수 없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얻고 싶다면 사파리에 방목시키자.

 

・ 가축의 성격에 따라 사파리에 방목시키지 않아도 때때로 입수가 가능하다.

 

 

임신

・ 무역 스테이션에서 "동물에 대해"의 "교배한다"를 선택해 임신시킬 수 있다. 교배는 무료.

・ 닭 종류의 가축은 닭장에서 부화 상자에 넣어 달걀을 부화시킬 수 있다.

・ 임신한 가축은 임신 기간 동안 출산 공간으로 이동되고 돌볼 필요가 없게 되지만 부산물을 얻을 수 없게 된다.

・ 태어난 새끼는 어미 애정도를 반만큼 계승한다.

닭 종류의 경우는 닭장에서 가장 높은 애정도의 절반을 이어받는다.


종류

임신부화 기간

성장 기간

21일

아이 -> (21일) -> 어른 -> (42일) -> 성숙

7일

병아리 -> (5일) -> 영계 -> (5일) -> 어른 -> (10일) -> 성숙

 

※ 토끼 종류는 번식 불가.

 

 

축제의 평가

・ 준비 중인 항목

 

 

수명

・ 애정도가 높으면 높을 수록 오래 산다. (최고 8년)

・ 8세의 사망률은 종류와 애정도를 불문하고 100%

・ 소 → 약 5년, 빠르면 3년.

・ 얼룩소 → 약 5 ~ 6년, 빠르면 3년.
・ 제부 → 약 5 ~ 6년, 빠르면 3년.
・ 양 → 약 4 ~ 5년, 빠르면 2년.
・ 서퍽 → 양과 동일.
・ 앙골라 염소 → 양과 동일.
・ 알파카, 갈색 알파카 → 양과 동일.
・ 라마 → 약 4 ~ 6년, 빠르면 3년.
・ 낙타 → 약 5 ~ 6년, 빠르면 3년.
・ 토끼 종류 → 약 4년, 빠르면 2년.
・ 닭 → 토끼 종류와 동일.
・ 오골계, 아라우카나 → 약 4 ~ 5년, 빠르면 3년.

 

 

 가축의 판매 목록

이   름

취급 무역상

가격 (G)

출시 시기

비고

1년째

2년째

3년째

4년째

실크로드

10,000

->

->

->

처음 한 마리는 에다에게 받는다.

얼룩소

오두막

20,000

 

->

->

 

제부

30,000

 

 

 

 

오두막

10,000

여름

->

->

->

 

서퍽

오두막

15,000

 

->

->

 

앙골라 염소

오두막

25,000

 

 

 봄

->

 

알파카

오두막

20,000

 

 ->

->

 

갈색 알파카

오두막

25,000

 

 

->

 

라마

실크로드

25,000

 

 

가을

->

 

앙골라 토끼

실크로드

15,000

가을

->

->

->

닭장 필요, 한 닭장당 두 마리

회색 앙골라 토끼

실크로드

20,000

 

 

->

낙타

실크로드

30,000

 

 

 

 

실크로드

5,000

->

->

->

닭장 필요

오골계

산장

10,000

 

가을

->

->

아라우카나

15,000

 

 

 


 

▶ 가축의 종류 ◀

 

・ 고급 부산물은 일반 부산물의 3.0배에 매매된다.

・ 양과 토끼 종류는 일반 부산물과 달리 고급 부산물을 일반 부산물의 대체제로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

・ 브랜드 효과는 아래 표 매매가 기준으로 브론즈 1.1배, 실버 1.2배, 골드 1.3배로 계산된다.

 

 소 종류

이름

구매 액

수명

부산물

부산물 판매 가격(★)

비고

0.5

1.0

1.5

2.0

2.5

3.0

3.5

4.0

4.5

5.0

10,000

5년

우유

200

240

280

320

360

400

440

480

520

560

외형은 머리털 노랑,

갈색, 검정 세 패턴

(하나코는 노랑)

고급

우유

600

720

840

960

1,080

1,200

1,320

1,440

1,560

1,680

얼룩소

15,000

7년

얼룩소

우유

400

480

560

640

720

800

880

960

1,040

1,120

외형은 갈색,

갈색 얼룩 무늬

두 패턴

고급

얼룩소

1,200

1,440

1,680

1,920

2,160

2,400

2,640

2,880

3,120

3,360

제부

30,000

7년

제부

500

600

700

800

900

1,000

1,100

1,200

1,300

1,400

 

고급

제부

우유

1,500

1,800

2,100

2,400

2,700

3,000

3,300

3,600

3,900

4,200

 

 

・ 양 종류는 털 깎는 가위로 털을 깎을 수 있다.

・ 앙골라 토끼는 생성 3일 후에 털을 깎을 수 있게 된다.

 

양·토끼 종류

이름

구매 액

수명

부산

부산물 판매 가격(★)

간격

비고

0.5

1.0

1.5

2.0

2.5

3.0

3.5

4.0

4.5

5.0

10,000

4년

양털

500

600

700

800

900

1,000

1,100

1,200

1,300

1,400

3일

 

고급 양털

1,500

1,800

2,100

2,400

2,700

3,000

3,300

3,600

3,900

4,200

서퍽

15,000

5년

서퍽 양털

800

960

1,120

1,280

1,440

1,600

1,760

1,920

2,080

2,240

3일

 

고급

서퍽 양털

2,400

2,880

3,360

3,840

4,320

4,800

5,280

5,760

6,240

 6,720

알파카

(흰색)

20,000

5년

알파카

1,500

1,800

2,100

2,400

2,700

3,000

3,300

3,600

3,900

4,200

5일

 

고급

알파카

4,500

5,400

6,300

7,200

8,100

9,000

9,900

10,800

11,700

12,600

알파카

(갈색)

25,000

5년

갈색

알파카 털

2,000

2,400

2,800

3,200

3.600

4,000

4,400

4,800

5,200

5,600

5일

 

고급 갈색

알파카

6,000

7,200

8,400

9,600

10,800

12,000

13,200

14,400

15,600

16,800

 

라마

25,000

6년

라마 털

2,300

2,760

3,220

3,680

4,140

4,600

5,060

5,520

5,980

6,440

6일

 

고급

라마 털

6,900

8,280

9,660

11,040

12,420

13,800

15,180

16,560

17,940

19,320

낙타

30,000

6년

낙타 털

2,500

3,000

3,500

4,000

4,500

5,000

5,500

6,000

6,500

7,000

6일

 

고급

낙타 털

7,500

9,000

10,500

12,000

13,500

15,000

16,500

18,000

19,500

21,000

앙골라

염소

25,000

5년

염소 털

900

1,080

1,260

1,440

1,620

1,800

1,980

2,160

2,340

2,520

4일

 

고급

염소 털

2,700

3,240

3,780

4,320

4,860

5,400

5,940

6,480

7,020

7,560

앙골라
토끼

(분홍)

15,000

4년

토끼 털

1,000

1,200

1,400

1,600

1,800

2,000

2,200

2,400

2,600

2,800

4일

 

고급

토끼 털

3,000

3,600

4,200

4,800

5,400

6,000

6,600

7,200

7,800

8,400

앙골라
토끼

(회색)

20,000

4년

회색

토끼 털

1,100

1,320

1,540

1,760

1,980

2,200

2,420

2,640

2,860

3,080

4일

 

고급 회색

토끼 털

3,300

3,960

4,620

5,280

5,940

6,600

7,260

7,920

 8,580

9,240

 

 

・ STORY OF SEASONS에서는 닭의 성장 단계가 3단계, 병아리→영계→성체 순으로 성장한다.

성체가 될 때까지 알을 낳지 않으므로 주의.

・ 영계는 성체보다 크기가 한 단계 작으므로 쉽게 판단할 수 있다.

・ 병아리와 영계는 성체를 따라 걷는다.

 

종류

이름

구매 액

수명

부산물

부산물 판매 가격(★)

비고

0.5

1.0

1.5

2.0

2.5

3.0

3.5

4.0

4.5

5.0

5,000

4년

계란

120

144

168

192

216

240

264

288

312

336

 

황금

계란

360

432

504

576

648

720

792

864

936

1,008

오골계

10,000

5년

골계

계란

200

240

280

320

360

400

440

480

520

560

 

황금
오골계

계란

600

720

840

960

1,080

1,200

1,320

1,440

1,560

1,680

아라우카나

15,000

5년

아라우카나

계란

300

360

420

480

540

600

660

720

780

840

 

황금

아라우카나

계란

900

1,080

1,260

1,440

1,620

1,800

1,980

2,160

2,340

2,520

 

 

부산물 가공

・ 소와 닭 종류는 치즈 공방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양과 토끼 종류는 재봉 공방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 펫 ◀

 

펫을 구하는 방법

 

・ 개

벚꽃 나라와 장미 나라에서 구입 가능.(판매 시기는 무역 페이지 참조)

(구매하기 위해서는 펫 하우스 설치가 필수)

벚꽃 나라에서 "개"(갈색 10,000G, 흰색 10,000G, 검정 15,000G)

장미 나라에서 "개"(회색 15,000G), "강아지"(흑백 10,000G, 흑갈 10,000G, 갈색 15,000G, 고동색 15,000G)

 

・ 고양이

실크로드 나라, 벚꽃 나라, 밀 나라에서 구입 가능.(판매 시기는 무역 페이지 참조)

(구매하기 위해서는 펫 하우스 설치가 필수)

실크로드 나라에서 "긴 털"(갈색 10,000G, 흑백 10,000G, 흰색 15,000G), "짧은 털"(흑백 10,000G)

벚꽃 나라에서 "긴 털"(3색 털 15,000G)

밀 나라에서 "짧은 털"(회색 10,000G, 호피 10,000G, 쐐기 15,000G)

 

・ 말

실크로드 나라에서 구입 가능.(판매 시기는 무역 페이지 참조)

"말"(갈색, 흰색, 검정, 빨강 각 100,000G)

봄 15일 이후에 "말을 기르고 있어야 목장주"와 "말은?" 이벤트를 클리어하면 받을 수 있다.

 

말을 구하는 방법 주의사항

"말은?"에서 엘리제에게 우유를 5개 전달하면 교환할 수 있지만, 직접 우유를 전달하면 선물로 취급되므로 주의.

또한, 일요일은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15일에 발생한 경우 당일 달성이 불가.

조건으로 외양간에 여유가 있고, 엘리제가 집에 있을 때 우유를 가방에 넣고 저택의 입구를 나가는 것으로 발생.

일어나자마자 가면 집에 있으니 이때를 노리도록 하자.

 

 

펫을 돌보는 방법

 

 ・ 먹이를 준다.

 

・ 1일 1회 들어 올리기 (스킨십)

 

・ 장난감으로 놀기
- 고양이는 방울, 개는 개 껌을 든 상태에서 말을 걸어 (!) 표시가 뜨면 놀기 판정.
- 횟수 제한 없이 하루에 몇 번이라도 즐길 수 있다. 하루 만에 하트 MAX 달성 가능.


・ 리드를 사용한 산책
- 리드를 든 상태로 펫에게 말을 걸면 "목줄" 말풍선이 뜬다.
- 말풍선이 떠 있는 동안은 주인공의 뒤를 따라온다.
- 중간에 목줄을 해제하거나 펫을 놓쳐도 알아서 펫 하우스로 돌아간다.

 

・ 펫을 자택에서 기르는 경우
- 펫 먹이 디스펜서 조립도를 구매해 만든 후 설치하면 집에서도 먹이를 줄 수 있다.
- 그 전까지는 자택에서 기르면 먹이를 줄 수 없으니 펫 하우스에서 기르도록 하자.
- 기르는 장소의 이동은 펫 하우스의 동물 노트에서 할 수 있다.
- 먹이는 1식에 1개씩 소비하기 때문에 효율은 펫 하우스에서 기르는 쪽이 더 좋다.

 

 

펫(개와 고양이)의 상태

 

 ・ 우호도

수치가 높을수록 개는 방목 가능 횟수가 늘어나고 고양이는 주워오는 아이템의 종류가 늘어난다.

 

・ 훈련도(개 한정)

훈련 및 도움(명령, 자발적 모두)을 하면 오른다. 한 번 오르면 내려가지 않는다.

 

・ 스트레스
먹이를 주지 않거나 폭풍우가 불 때 밖에 내보내면 쌓인다. 한계치를 넘으면 비만이 된다.(펫 쇼에서 패널티)

 

 

펫의 효과

 

 ・ 개와 고양이의 어시스트 지시는 펫 하우스에 놓인 노트에서 실시한다.

 

 ・ 어시스트 범위는 우호도와 훈련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

 

 

▶ 개

 

・ 수명이 없고 방목을 도와준다.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동물 방목' or '닭과 토끼 방목'
・ 처음에는 3마리까지 방목하고 사이가 좋아지면 숫자가 늘어난다. 최대 16마리까지 방목할 수 있다.
・ 훈련도가 낮을 경우 노트에 어시스트를 설정해도 게으름을 피우기 때문에 "피리"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이  

국가

출시 시기

비       

개(갈색)

벚꽃

2년째 여름

방목 가능 수

보통 : 3마리 → 6마리 → 9마리 → 12마리 → 16마리

비만 : 1마리 → 3마리 → 6마리 → 9마리 → 12마리

개(흰색)

벚꽃

2년째 여름

개(검정)

벚꽃

3년째 여름

개(회색)

장미

3년째 겨울

강아지(갈색)

장미

3년째 여름

방목 가능 수
보통 : 3마리7마리 → 11마리 → 16마리

비만 : 2마리 → 5마리 → 9마리 → 12마리

강아지(흑백)

장미

2년째 여름

강아지(흑갈색)

장미

2년째 겨울

강아지(고동색)

장미

3년째 겨울

 

 

▶ 고양이

 

・ 때때로 아이템을 주워 온다. (여부 설정 가능)
・ 아이템 줍기를 설정해두면 아침에는 우리에 있지만, 낮에는 마음대로 밖으로 나온다.
- 밤이 되면 알아서 돌아온다.
・ 하트의 수에 따라 취득 빈도와 아이템의 등급이 변한다.
・ 주워온 아이템을 받지 않은 경우 최대 4개까지 저장된다.
※ STORY OF SEASONS에서는 방목을 도와주지 않는다.

 

의 수

주워오는 아이템

주워오는 수

0

물고기 : 작은 곤들매기, 작은 은어, 송사리, 작은 열빙어, 작은 망둑어
자재 : 작은 돌, 돌, 작은 나뭇가지, 나뭇가지
기타: 잡초, 문드롭풀, 매직블루 꽃, 매직레드 꽃, 벌집, 호두

1개

1

2

3

물고기 : 작은 곤들매기, 작은 은어, 송사리, 작은 열빙어, 작은 망둑어, 곤들매기, 은어, 망둑어, 열빙어
자재 : 작은 돌, 돌, 작은 나뭇가지, 나뭇가지, 검은 돌, 검은 가지
광석 : 쓸모 없는 광석, 벽돌, 석영, 철, 동, 은
기타 : 잡초, 문드롭풀, 매직블루 꽃, 매직레드 꽃, 벌집, 호두, 살구, 매실, 밤

 1~2개

4

5

6

7

물고기 : 송사리, 곤들매기, 은어, 망둑어, 열빙어, 고등어, 꽁치, 연어
자재 : 돌, 검은 돌, 나뭇가지, 검은 나뭇가지, 대나무, 소나무 가지, 벚나무 가지, 은행나무 가지
광석 : 벽돌, 석영, 철, 동, 은, 금, 루비
기타 : 문드롭풀, 매직블루 꽃, 매직레드 꽃, 벌집, 호두, 살구, 매실, 밤, 블루베리, 에리초

1~3개

8

9

10

 

이   

국가

출시 시기

비    고

고양이(긴 털, 갈색)

실크

1년째 여름

 

고양이(긴 털, 흑백)

실크

2년째 봄

고양이(긴 털, 흰색)

실크

3년째 여름

고양이(짧은 털, 흑백)

실크

3년째 여름

고양이(짧은 털, 회색)

2년째 여름


고양이(짧은 털, 호피)

2년째 겨울

고양이(짧은 털, 쐐기)

3년째 겨울

고양이(긴 털, 삼 색)

벚꽃

3년째 겨울

 

 

▶ 말

 

・ 말을 타고 도보 배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다.
・ 이번에는 애정도가 올라도 빨라지지 않는다.

 

・ 각지에 있는 「승마장」에서 호출 가능.
- 레스토랑에서 식사 등 미니 이벤트를 보면 말이 오두막으로 돌아온다. 이때 승마장에서 다시 부를 필요가 있다.

 

・ 또한, 호출할 때 "당근"을 가지고 있다면 순식간에 마을과 무역 스테이션으로 이동할 수 있다.
- 말을 손에 넣으면 잡화점에 당근이 입하.
- 이동할 때마다 당근을 하나씩 소비.
- 사파리로 가는 것은 당근을 소모하지 않는다. 마을 → 사파리 → 목장으로 당근 소비 없이 돌아갈 수 있다.

 

・ 스트레스 게이지가 존재하지 않으며 병에도 걸리지 않는다.
- 비 오는 날이나 악천후에 타고 다녀도 악영향이 없다.
- 먹이를 주지 않아도 상관없다.

 

・ 오두막으로 되돌리지 않아도 다음날 알아서 오두막으로 돌아간다.

 

・ 애정도가 높아지면 음표를 내며 다가오게 된다.
- 외양간에서 다른 동물을 돌볼 때 방해가 된다면 목장 입구 승마장에 미리 호출해두자.

 

・ 외양간을 아무리 설치해도 한 마리만 기를 수 있다.

 

이   

국가

출시 시기

비    

말(갈색)

실크

1년째 가을

엘리제 주민 이벤트로 획득

말(흰색)

실크

3년째 가을

 

말(검정)

실크

3년째 가을

 

말(빨강)

실크

3년째 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