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루의 대략적인 목축 흐름 ◀
◈ 스킨십
・ 소와 양 등에게는 말을 걸기, 닭과 토끼 등은 포옹하면 애정도가 오른다.
◈ 먹이 주기
・ 소 종류 동물에겐 목초, 닭이나 토끼에겐 각각의 먹이를 준다.
・ 하루에 한 번 주지 않으면 급격하게 스트레스가 오르고 가출이나 질병의 원인이 된다.
☞ 가축이 먹이를 먹는 시간은 7:00 ~ 21:00
・ 시간 내라면 언제든 먹기에 이른 아침에 밖에 먹이가 없는 상황에 방목해도 밤에 오두막에 돌아오면 먹는다.
・ 개에게 방목을 맡기는 사람도 안심할 수 있다.
☞ 방목 중에 먹이를 먹이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 소, 양 계열은 베지 않은 목초가 있다면 그것을 먹는다.
수확한 목초는 하나당 총 열 마리분. 즉 베지 않은 목초도 한 마리당 한 개씩 소모된다.
・ 닭, 토끼 종류는 전용 먹이통을 설치해서 줄 필요가 있다.
그러나 밤에 오두막에 되돌려 놓지 않으면 부산물을 얻을 수 없으므로 오두막으로 되돌려야 한다.
또한, 먹이통은 점프로 뛰어넘을 수 없기에 진로 방해가 되기도 한다.
・ 사파리에 일정 시간 이상 데려가면 소, 양 계열은 먹이를 먹은 판정이 뜬다.
닭, 토끼 종류는 여기서도 전용 먹이통에 먹이를 넣어줄 필요가 있다.
◈ 브러시 질
・ 멋대로 움직이는 동물들을 브러시 질 할 수 있다.(닭 종류는 제외)
・ 앙골라 토끼도 브러시 질 할 수 있다.
・ 브러시 질을 하고도 깨끗해지지 않을 땐 동물들이 하트표시를 낸 이후에도 브러시 질을 계속한다.
반짝반짝 표시가 나온다면 완전히 깨끗해진 상태. 그 이상 브러시 질은 무의미하다.
◈ 방목
・ 「맑음」 또는 「눈」 날씨에 2시간 이상 방목시키면 스트레스 수치가 내려가며 애정도가 오른다.
이 효과는 2시간 간격으로 계속 얻을 수 있다.
・ 방목을 도울 펫이 없다면 "동물을 직접 밀어 방목"과 "핸드벨로 이끌어 방목"으로 방목한다.
・ 동물의 성격에 따라 방목에 의한 애정도가 오르기 쉬운 것도 있다. (아래 참조)
・ 사파리 개방 후 사파리로 데려가도 방목 판정
1시간 간격으로 판정이 발생하며 애정도의 증가량 자체는 목장 방목, 사파리 방목 모두 크게 다르지 않다.
사파리에서 보낸 시간에 따라 채취하는 부산물이 달라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아래 참조)
・ 사파리에 데려간 동물은 귀가 시 자동으로 오두막으로 돌아온다.
이를 이용해 오두막으로 되돌리는 수고를 덜 수 있다.
◈ 간식
・ 대략 한 달 정도 전용 간식을 계속 주면 부산물 개수 +1(최대 5개까지)
이번 작에서는 전작처럼 일반 간식과 전용 간식을 함께 줄 필요는 없다.
・ 간식의 판매는 오두막 나라의 무역상이 오게 되고 나서부터
간식은 일반 100G, 전용 200G로 결코 싸지 않기 때문에 초반에 무리하게 줄 필요는 없다.
(부산물 +1이 되기 위해서는 1마리당 약 6,000G쯤 필요)
・ 일부 간식은 대상 동물을 구입한 후 판매된다.
・ 간식 게이지가 꽉 찬 상태라면 간식을 더 줄 필요는 없다.
비료처럼 자동으로 못 주게끔 되지 않기 때문에 각자의 '동물 노트'를 확인하자
◈ 수확
・ 부산물을 채취하면 애정도가 오른다.
◈ 핸드벨
・ 핸드벨을 울린 후 동물과 접촉하면 애정도가 오른다.
닭, 토끼는 반응하지 않으며 의미가 없다.
▶ 기타 사항 ◀
◈ 오두막에서 기를 수 있는 수
・ 동물 우리에서 소, 양 종류는 총 8마리까지, 말은 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 닭장에는 최대 8마리까지, 토끼 종류는 2마리까지 키울 수 있다.
※ 토끼 종류를 2마리까지 기르는 경우 닭 종류는 최대 6마리까지만 기를 수 있다.
◈ 오두막의 오물
・ 정기적으로 생성되는 외양간의 갈색 물체는 "오두막의 오물"("오물"이라고도 함).
・ 도구 "쇠스랑"을 사용해 제거할 수 있다.
・ 쇠스랑은 실크로드 나라의 무역상에게 조립도를 구해 만들 수 있다. 철 5개 필요.
・ 오물을 방치하면 동물의 스트레스가 쌓이고, 병에 걸리기 때문에 빨리 처리하는 것이 좋다.
◈ 스트레스와 가출
・ 먹이를 주지 않거나 악천후에 방목하면 스트레스가 쌓인다.
・ 스트레스 값이 한계를 초과하면 외양간에서 가출한다.
목장 외 어딘가를 돌아다니며 찾아낸 후 사과하면 외양간으로 돌아온다.
・ 밤 9시 이후에 밀어서 움직이면 스트레스가 상승한다. 오두막으로 되돌리는 건 이보다 빠른 시간에 하자.
◈ 가축의 성격
활발, 얌전함, 신중함의 세 가지 패턴.
・ 전작 시작의 대지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성격에 따라 경향이 약간 다르다.
# 활발
방목으로 애정도가 높아지기 쉽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애정도 상승률이 가장 높다.
방목으로 애정도가 오르는 만큼 대회에 내보내기 가장 적합한 성격이기도 하다.
# 얌전함
애정도 증가율은 적당한 편, 애정도가 높아지면 부산물이 +1되는 경우도 있다.(텔레비전 정보로 검증)
말을 걸거나 핸드벨 사용으로 오르는 애정도가 다른 성격에 비해 높다
# 신중함
방목하더라도 애정도는 그다지 변화하지 않는다. 즉 애정도가 가장 오르기 어려운 성격.
활발과 비교해보면 그 차이는 명확하다.
(당일 구입해서, 활발한 성격은 ♥2인데 반해 신중함 쪽은 ♥0.5이다.
브러시 질과 부산물 수확의 효율이 다른 방법보다는 괜찮은 편)
・ 성격에 따라 수명도 변화한다.
・ 애정도가 높으면 낮은 확률로 부산물 보너스가 나올 수 있다.
* 고급화, 품질 향상, 수량 +1 중 하나. 어느 보너스가 나올지는 가축의 종류별로 다르다.
성격 보너스 목록 | |||||||||
가축의 종류 |
고급화 |
품질 향상 |
수량 +1 |
비고 |
가축의 종류 |
고급화 |
품질 향상 |
수량 +1 |
비고 |
소 |
활발 |
신중함 |
얌전함 |
|
앙고라 염소 |
활발 |
얌전함 |
신중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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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룩소 |
|
낙타 |
활발 |
신중함 |
얌전함 |
| |||
제부 |
얌전함 |
신중함 |
활발 |
|
닭 |
얌전함 |
활발 |
신중함 |
|
양 |
신중함 |
얌전함 |
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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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골계 |
| |||
서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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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우카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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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카 |
신중함 |
얌전함 |
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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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고라 토끼 |
얌전함 |
활발 |
신중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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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색 알파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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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색 앙고라 토끼 |
| ||||||
라마 |
얌전함 |
신중함 |
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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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물의 고급화
・ 전작과 마찬가지로 사파리에 일정 시간 이상 방목해둘 필요가 있다.
1년째 가을 이후 길드에서만 동물과 함께 사파리에 갈 수 있다. (한 마리당 100G, 최대 열여섯 마리)
・ 약 100 ~ 150시간 정도 방목해두면 수집할 수 있는 부산물이 100% 고급화된다.
* 하루 2시간 방목으로 가정하면 연중행사 등으로 갈 수 없는 날을 고려, 2개월 ~ 2개월 반 정도 걸린다.
* 사파리에 방목해 고급화시켜둔 가축에게서는 이전 수준의 부산물을 얻을 수 없게 되므로 주의.
・ 또한, 애정도가 일정 이상(4 이상)이 되면 드물게 고급 부산물을 획득할 수 있다.
다만 계속해서 수확할 수 없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얻고 싶다면 사파리에 방목시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