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 데이터

목장이야기 STORY OF SEASONS 이야깃거리

 

※ 초반

 

- X 버튼의 효과

1. 이벤트 회화 중 X를 누르면 대화가 고속화되며 자동 진행이 됩니다.

이벤트 영상 중 X를 누르면 스킵이 가능합니다. 대량의 팬 케이크를 먹을 때 사용합시다.

2. 가방 안에서 X 버튼을 누르면 R 버튼으로 열 수 있는 바로 가기에 아이템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마을 사람들에게 선물을 줄 때 등 꽤 편리합니다.

3. 무역 스테이션에서 가방에 있는 것 외의 것을 출하하고 싶을 때 누르면 집에 있는 것들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Y 버튼의 효과

1. 장비하고 있는 도구를 바로 가방에 넣을 수 있습니다.

일일이 가방을 열어 장비 해제하는 목장주라면 Y 버튼을 써봐요.

2. 가방이나 정리함 등을 연 상태라면 Y 버튼으로 항목들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정리 버튼을 누르면 ☆품질 값이 다르더라도 같은 아이템이라면 ☆값이 평균화되어 정리되어버리지만,

의뢰 등에서 일정한 품질의 물건을 대량으로 요구한다면, 높은 품질과 약간 낮은 품질의 물건을 정리하여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 L 버튼의 효과

마을 사람들 앞에서 사용하면 호감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떨떠름', 호감도가 좀 올라가면 '…', 더 올라가면 '艹艹' 같은 와글와글한 모션을 보여주고, 더욱 상승하면 '수직선 3개를 2번', 다음엔 '음표', 그다음엔 '반짝반짝', 마지막엔 '하트'를 보여줍니다.


- R 버튼의 효과

대화 중에 R 버튼을 누르면 말풍선이 사라집니다.

 

- 주인공과 목장 이름의 변경

집의 책장에서 자산 표를 선택해 X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이름과 목장의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외양간 등은 입구 옆 간판을 확인하면 오두막의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 튜토리얼 중 일궜던 밭

에다 씨의 집 근처 푸른 울타리로 둘러싸인 튜토리얼 중에 경작했던 네 개의 밭은 튜토리얼 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순무를 심은 그대로라면 여름이 오기 전 회수해둡시다.


- 초반의 돈벌이

가능한 강에 들어가 보석을 주워 팝니다.

보관하고 있어도 초반에는 쓸모가 없고 가을이면 양산 가능해지기 때문에 얼른 팔아도 괜찮습니다.

화이트 펄만은 "얻기 힘들다"란 이야기가 많기 때문에 일단 가만히 두는 쪽이 나을지도.

페리도트, 토파즈, 형석은 강에서 얻는 용돈.

다만 형석은 연인 상태가 되기 데 필요한 물건인 반지의 재료로 들어가기 때문에 빠르게 연인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라면 하나 정도 보존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1. 부엌을 만들어 작은 물고기를 생선구이로 만들면 출하액이 조금 오릅니다.

채소도 요리하면 출하액이 조금 오르지만, 상위 씨의 해금이 어려워지는 것에 신경 쓰는 사람은 주의.


1. 오징어를 양식한다. 물고기를 일정 수 이상 출하하면 실크로드의 나라에서 양식 그물을 살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을 산기슭 지역에 넣은 후 오징어를 양식하도록 합시다.

장치는 부서지기도 하니 회수 직전에 세이브를 권장합니다. 깨지면 모두 도망칩니다.


1. 밭 배틀 지역을 사용한다. 

양봉 구역에 꿀벌들을 넣어두면 내버려 두기만 해도 벌꿀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한 상자당 3마리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향신료 지역에서 고추를 재배합니다. 단가가 높고, 열흘 만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씨앗은 향신료 지역을 얻은 후 판매가 시작됩니다.


1. 재봉 공방을 세우게 되면 아마로 금 원단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금 원단은 최저 품질로도 2500, 품질이 0.5 오를 때마다 500씩 가격이 오르니 추천.

- 작성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자기 전 공방에서 한꺼번에 만들어 놓는다는 것이 효율적.

한꺼번이 아니라 하나씩 염색하면 게임 내 시간 효율은 올라가지만, 현실 시간이 낭비되게 됩니다.

- 리얼하게 시간 효율성을 중시하는 사람은 검정/흰색을 만드는 것이 나을지도. 게임 내 생산 시간이 금의 절반이지만 가격은 절반 이상으로 높습니다.

- 면화에서 만들 수 있는 금 코튼도 가능.

- 아마, 목화도 작물이기 때문에 작물 축제에 출품할 수 있습니다. 승리하면 브랜드가 붙어, 실, 천 상태의 가격도 상승합니다. 노력하면 겨울 즈음에 골드 브랜드화도 가능하고, 판매 금액 9,000 이상이라는 엄청난 수치를 자랑합니다.

- 덧붙여 오두막 나라의 털실 뭉치 등을 잔뜩 사다 보면 때때로 공방품의 출하액이 상승합니다. 


1. 딸기나 고추냉이를 기르는 것도 추천. 특히 고추냉이는 물을 주지 않아도 되는 덕분에 편합니다. 논 지역은 꼭 사수하도록 합시다.

또한, 딸기 역시 최고 품질이 되면 1,000원이 넘으면서도 며칠마다 연작이 가능하니 상당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닐하우스가 손에 들어온다면 꼭 기르도록 합시다.


1. 도예 공방을 짓게 되면 실크로드 나라에서 세 종류의 흙을 대량으로 구매, 아름다운 큰 단지류를 대량으로 만들어 판매. 상당한 시간이 걸리니 귀찮더라도 하나씩 개별로 만들면 좋습니다. 능숙해지면 1주일에 30만 정도는 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앙골라 토끼의 털은 비싸게 팔리기 때문에, 살 수 있으면 사는 것이 좋습니다.


 

※ 자재


 

- 자재 모으기에 대한 이야깃거리

- 튜토리얼 이틀째의 부드러운 가지와 작은 돌을 각각 5개씩 모을 때, 목장에는 각각 5개 이상 있지만 두 개 모두 5개 주운 시점에서 튜토리얼이 종료됩니다. 그렇기에 작은 돌을 먼저 모두 주운 후 부드러운 가지를 줍기 시작하거나, 혹은 그 반대를 하면 둘 중 하나를 5개 이상 가질 수 있게 됩니다.

- '부드러운 가지'나 '작은 돌'을 자재로 바꿀 때는 가방 속에서 정리해 '떨어뜨린다'를 선택해 도끼나 해머로 내리치면 한꺼번에 자재가 됩니다.

- 체력이 적은 초반에는 편리한 방법이기 때문에, 1개씩 집어 던지고 내리치고 있던 목장주들은 한 번쯤 시험해보세요. 

목장의 나무를 벌채할 시 동시에 여러 그루를 함께 벌채할 수 있습니다. 나무와 나무 사이에 끼워진 채로 도끼를 휘두르면, 휙휙 나무들과 자신의 체력이 떨어져 갑니다. 너무 신나서 쓰러지거나 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 바위는 전부 깨뜨려도 악천후일 경우 다음날 부활하기도 합니다. 목장의 바위 전체를 부쉈다고 해서 무리하게 1,500G의 석재를 살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낚시하면 돌이 잡히기도 하니 서두르지 말고 느긋하게 낚싯줄을 드리워봅시다.

- 나무, 바위가 깨지고 나온 자재의 수는 랜덤이기에 자재가 정 부족한 때에는 세이브&로드를 깨지기 직전에 반복하면 입수 수가 늘어날지도 모릅니다.

- 떨어져 있는 자재는 에디트 화면에서도 회수할 수 있으니, 게임 내 시간이 아까운 사람은 그때.

- 나무, 바위를 베거나 두드린 횟수는 누적되기에 초반에 회복 수단이 마땅치 않을 때는 하루가 끝날 즈음 체력의 한계까지 작업하고 자면 좋습니다.

 

- 반짝반짝 빛나는 돌

강 등으로 줍는 내용물이 들어있을 것 같은 돌로 해머로 두드리면 뭔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기에 두드려 부술 때는 미리 세이브해두는게 좋습니다.

가지, 돌과는 달리 한꺼번에 떨어뜨려 두었어도 하나씩만 깨지는 점에 주의.

* 내용물

쓸모없는 광석, 자갈, 돌, 검은 돌, 벽돌, 석영, 철, 동, 수정, 페리도트, 애미시스트, 반짝반짝 빛나는 돌



※ 집


 

* 큰 이층집 발코니에서 점프하면 밖으로 뛰어내릴 수 있습니다.


- 수납 가구의 이야깃거리

냉장고나 정리 선반 등 무언가를 수납하는 타입의 가구를 2개 만들고 2개 배치하면 수납 수가 2배가 됩니다.

냉장고가 터지기 일보 직전인데, 상위의 설계도가 손에 들어오지 않는 목장주는 시험해 보시길.

또한, 동 OOO 시리즈는 보통의 것과 같은 양밖에 넣을 수 없습니다. 붉은 OOO 종류도 마찬가지. 재료는 작은 목재 x6 동 x3 등 일반 수납 가구와 다르기 떄문에 철을 사용하지 않고 만들고 싶다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무리하게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수납 용량이 늘어나는 건 어디까지나 거대 OOO 시리즈들 뿐입니다.


- 요리 스킬을 올리기 위해

요리를 한 횟수에 따라 요리 레벨이 오르며, 요리의 품질도 올라가게 됩니다.

효율적으로 레벨을 올리고 싶은 경우 요리를 한 번에 만들지 말고 1개씩 만들면 됩니다.

여름의 토마토와 가을의 고구마를 조리할 때는 특히 꼭.

덧붙여 시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 TV라도 보면서 A 버튼을 연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목장


- 공방에서 시간 단축

시드 메이커나 바느질 공방을 사용하는 경우 절망적인 시간이 걸리지만, 하나씩 만들면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

예) 비료 메이커를 사용 시 → 비료를 1개 만듦 → 그대로 메이커를 사용 → 다시 1개 만듦 → 그대로 메이커를…(반복)

이런 방식으로는 제작에 8일 이상 걸리는 금 아마 실 30개를 하루 만에 다 만들 수 도 있습니다.

금 원단을 대량 생산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한 번 해보세요.



※ 무역

 

- 냉장고나 정리함에서 직접 출하

무역 출하할 때 가방 안의 항목만 출하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X 버튼을 누르면 페이지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것을 사용하면 냉장고, 정리함 등 목장에 놓여 있는 수납 가구에서 직접 출하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가게에서 아이템 정리.

무역 스테이션까지 왔는데 아이템을 안 들고 와서 목장에 되돌아가야 한다!...라는 때.

자신의 가게에서 '아이템을 가게에 내놓는다' 항목을 이용하여 냉장고 등에 있는 아이템들을 한번 정렬,

그 직후 가가에 내놓은 아이템을 회수하고 '가방에 넣는다'를 선택하면 무역 스테이션에서 아이템 정리가 가능합니다.

반대의 방식으로 가방에 넣은 물건을 냉장고에 수납할 수도 있습니다.



※ 사파리


- 방목 지역의 연못

연못 근처에서 가축 부산물을 수집하다 보면 가끔 연못에 빠지기도 합니다. 빠진 부산물은 되찾을 수 없습니다.


- 가축의 애정도 상승

가축을 방목시킨 상태에서 주민에게 말을 걸거나 표지판을 읽고 있는 상태로 게임을 그대로 방치해 두면 동물의 애정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주인공의 목장에서도 가능하지만, 사파리 쪽이 효율이 높습니다.

극상품을 채취하고 싶으면 사파리, 일반 부산품을 채취하고 싶으면 목장. 이렇게 구분하여 사용하면 좋습니다.



※ 기타


- 잠수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의 숫자

어떠한 맵도 강 상류, 하류로 나누어 각각 3회까지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산기슭 구역도 다리를 사이에 두고 상류, 하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다리 근처에서 A 버튼을 누르면 상류에 갈 수 있습니다.)

 

- 튀어나오는 아이템

각지에 있는 설치물들 위해 점프하여 계속 밟으며 뛰다 보면 아이템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떨어졌다는 표시도 나오지 않고, 눈치채면 도시에 널려 있곤 하므로 줍는 것을 놓치지 않게 주의.

또한, 목공소 옆의 나무 보관소는 계단 대신 상하 단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이 나오는 설치물

앤티크 숍 왼쪽 옆의 식목(중앙), 요나스의 집 아래의 식목(안쪽) ????의 집 아래의 식목(앞), 잡화점의 앞(중앙)과 집 뒤의 식목, 목공소 왼쪽 옆의 식목(앞과 뒤쪽), 오른쪽 재목 두는 곳(하단 중앙)

레스토랑 오른쪽의 생나무 울타리(상단 안쪽), 산기슭 지역의 다리 근처의 작은 바위와 곡몰 지역 우상단(중앙)과 좌하단(중앙)울타리, 사파리의 울타리

* 얻는 아이템

목초의 씨앗, 순무의 씨앗, 감자의 씨앗, 작은 돌, 돌, 부드러운 가지, 딱딱한 가지, 석영, 호두, 블루베리, 민트, 문 드롭 풀, 잡초, 쓸모없는 광석


- 마을 사람들의 잠꼬대

밤 22시 이후쯤 되면 마을 사람들이 잠들고 잠꼬대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의 의외의 일면을 볼 수 있을지도…?

 

- 복슬복슬 축제에 대해

달력에서 복슬복슬 축제에 관한 설명을 읽어보면 "알파카, 양, 낙타, 라마가 참가할 수 있다" 라고 쓰여 있어서 앙골라 염소가 따돌림당하고 있는 것 같지만, 딱히 참가할 수 없는 것은 아니므로 단순한 실수라고 생각됩니다.


- 논 작물의 수확 가능 판별

비료를 사용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품질이 최고인 상태라도, 수확 가능한 상태와 불가능한 상태의 메시지가 다르기에 판별할 수 있습니다.


- 기타

게임 타이틀 화면의 BGM은 마지막으로 세이브한 데이터의 계절 BGM

계절별 밤 BGM도 있어 밤이 깊어지면 곡조가 부드러운 것이 됩니다.(안락함의 나무, 두근두근 애니멀 마치에서도 채용된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