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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데이터

목장이야기 STORY OF SEASONS 자주 묻는 질문


 

▶구입 전의 질문

 

- 이 게임은 재미있나요?

* 기본적으로는 매일 같은 일을 반복하여 조금씩 자신만의 플레이 스타일을 찾아가는 따끈따끈한 게임.

반복적인 게임에 약한 사람은 적합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 막 시작한 봄 무렵은 체력도 자금도 없어서 괴롭지만, 달이 지날수록 조금씩 편하고 즐거워지는 장기적인 게임.

막 시작한 무렵에 포기하지 않는다면, 적어도 가을 근처까지 진행해보면 빠져버릴지도 모릅니다.

*형제 게임인 룬 팩토리와 자주 비교되곤 하는데,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이 많으므로 나란히 비교하긴 어렵습니다. 

 


- 전작과의 차이점은?

* 이벤트 동영상 스킵 가능

* (초반은) 광산같이 광석이나 보석을 얻을 장소가 없으므로 잠수해서 건지거나 무역 상인에게 살 수밖에 없습니다. 가을에 해금.

* 출하 상자가 없고 정기적으로 오는 무역상에게 판매하는 형식.

바람의 바자와 비슷한 시스템이지만 이번 작품은 비 오는 날에도 출하하는 게 가능.

* 마을이 처음부터 어느 정도 붐비고 있습니다.

이후 마을 내부도 일부 에디트 가능한데 초기 그대로 둬도 꽤 멋지니 에디트에 약한 사람도 안심!

* 체력이 적다.

너와 함께 자라는 섬 극 초반부보다는 좀 낫지만, 체력을 나타내는 하트 5개가 거의 밭 하나 경작할 때마다 대략 하나씩 소모됩니다.

또한, 자재 모으기는 체력 승부이지만, 그 체력이 적기에 자재 관련은 빠듯하게 지내게 됩니다.

* 해녀 이야기가 건재

* 밭 배틀이라는 요소가 새롭게 등장. 마을 공용의 전용 밭을 빌려 뿌리채소 밭에는 뿌리채소만, 과일나무밭에는 과일나무만 키울 수 있습니다. 다른 목장 주인이 임대한 땅은 출하량이나 출하액 등으로 승부하고 승리하면 그 토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번 손에 넣은 토지는 임대가 만료되는 당일(다음날 중에도) 기간을 연장하면 승부하지 않아도 그대로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 판은 있나요?
* (일판 기준) 2014년 7월 24일 출시되었습니다.

 


- 세이브 데이터의 개수는 몇 개고, 세이브 인계 요소가 있나요?

 * 세이브 슬롯은 2개. 인계 요소는 없지만, 교역국을 모두 출현시키면 새로 시작했을 시 약간의 보너스가 있습니다. (아주아주 약간)

 


- 이번 통신은 어떤 느낌이죠?
* 다른 사람 목장에 가서 마법의 지팡이를 흔들어댈 뿐으로 지팡이를 흔들어주면 작물은 품질이 조금 오르고, 동물은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

아이템 교환도 가능하지만, 상대의 소지품은 볼 수 없습니다.

 

 

구입 후의 질문

 

궁금한 키워드를 검색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

또한, 게임 내 책장에 있는 목장 안내서에도 설명이 적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초보자 용 지침서

​* 할 일이 정해져 있는 게임은 아니니까 기본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 문제없으나 "튜토리얼이 끝났는데도 뭘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라는 초보자 분들을 위한 가벼운 지침서. 


'이야깃거리' 항목도 함께 보면 적당히 도움되는 테크닉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밭을 갈아 봅시다. 초반의 목장 생활의 기본은 첫째도 둘째도 일단 농장. 에다 씨에게 배운대로 자신이 좋아하는 위치의 토지를 경작하여 밭을 만들고 잡화상이나 무역으로 살 수 있는 채소 씨앗을 심어봅시다. 매일 물을 주고 있으면 일주일 좀 안 되게 지나면 수확할 수 있습니다. 씨를 뿌리고 수확하고 씨를 뿌리고 키워 나가는 것이 농장 생활의 기본이 됩니다. 또한 '복숭아씨'는 채소와 달리 키우는 데 한 달 반이 소요되지만, 여름 즈음에 열매가 익어 수확할 수 있습니다. 열매가 열리는 계절이라면 며칠 간격으로 여러 번 수확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자리와 돈에 여유가 있다면 한두 그루쯤 심어 봐도 괜찮을 거예요.

돈이랑 자재가 좀 모였다면, '부엌'을 만들어 요리하면 채소를 그냥 출하하는 것보다 비싸게 팔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리하지 않고 출하한 수가 황금 시리즈라고 불리는 상위 채소의 해금 조건에 들어가기 때문에, 지갑 사정에 따라 적당히 조절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어봅시다.


두 번째는 강에 뛰어들어 봅시다. 강에서 헤엄치다 보면 다양한 물건을 얻을 수 있고, 강에서 얻는 물건도 모두 출하할 수 있습니다. 물고기는 물론, 드물게 주울 수 있는 보석은 매우 고가로 팔리는 덕에 쓸모없는 초반이라면 팍팍 팔고 돈으로 바꿔 버립시다. 그러나 철, 동, 벽돌, 석영이나 화이트 펄 등 일부 항목은 설계도의 재료로 사용되기도 하므로 팔지 않고 갖고 있으면 나중에 다시 모으는 수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그 외의 3,900G에 팔리는 보석 등은 팔아도 상관없습니다. 가을이 되면 양산할 수 있기에 고맙게 팔아버립시다. 부엌을 만든 후에는 작은 물고기들은 '생선구이'로 만들면 출하액이 100G가량 높아집니다. 또한, 한 맵의 강에서 주울 수 있는 아이템들은 상류와 하류 각각 3개씩(산기슭의 경우 다리를 사이에 두고 각각 3개씩)만 얻을 수 있으니 전부 다 얻었으면 다음 맵으로 갑시다. 산에서 줍는 다양한 아이템도 벌레, 잡초 등등을 포함하여 출하할 수 있으니까 보이는 족족 집어가세요. 논 지대의 강을 건너다보면 갈 수 있는 땅은 놓치기 쉬우니 주의!


셋 째. 자재를 모읍시다. 튜토리얼을 마친 후 스스로 집을 개조한 것처럼 '설계도'를 사면 다양한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구라면 지금보다 물을 더 많이 담을 수 있는 물뿌리개나 동물 오두막의 오물을 치울 수 있는 쇠스랑 등. 또한 요리를 위한 부엌이나 닭을 기르기 위한 닭장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대량의 목재와 석재 등의 자재. 이들은 목장에 자생하는 나무나 바위 등을 베거나 두들겨서 채취하는 것이지만, 체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매일매일 조금씩 두드려 가면서 자재를 수집하도록 해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질문 등을 추천.

 

기본적으론 이러한 일을 매일 반복하며 틈틈이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합시다. 1년째 봄의 달은 '감자 팬케이크'를 추천. 160G에 약 하트 하나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레스토랑에 가는 김에 마을 주민들과 인사해두면 나중에 거주자 이벤트가 발생하게 됩니다. 대화 창에 꽃이 피어있는 이성과는 결혼도 할 수 있으므로 관심이 있다면 결혼 후보에 관한 페이지를 참고해보세요.


날들을 보내다 보면 통신이나 밭 배틀 기능이 해금되고, 봄이 끝날 무렵에는 잡화점의 오트마 씨가 낚싯대를 주니 낚시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여름이 되면 무역할 수 있는 나라와 함께 기를 수 있는 동물의 종류도 증가해 가을에는 사파리도 해금되어 자유도가 부쩍 올라갑니다. 그때가 되면 이런 지침 없이도 자신 스스로 "다음에 하고 싶은 것"이 생겼을 것입니다. 그것들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놀아가는 것이 이 게임의 재미입니다. 자신만의 목장이야기를 즐겨주세요. (돈벌이 등이 곤란하다면 이야깃거리 페이지를 봐 주시길)

 


- 각 모드의 차이는?

(이 요소는 2.0.0 패치 후에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초보 목장 주인 모드는 베테랑 목장 주인 모드에 비해 체력 소모가 절반입니다. 아이템 매매 시 할인되기도 합니다.

철 1000->700 큰 가방 100,000->70,000 더욱 큰 가방 500,000 → 350,000 등 (30% 할인 및 각종 조건 완화)

그 외에도 검은 나뭇가지와 검은 돌들이 나오기 쉽게 되거나 애정도가 오르기 쉽게 되는 등의 변화가 있습니다.



- 주인공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나요?

* 딱히 없습니다. 남주인공도 치마 입을 수 있고, 여주인공은 임신 중에도 강에 다이빙해서 연어를 손으로 잡아버리곤 합니다.

그러나 결혼은 동성과 할 수 없으니 신부 후보와 신랑 후보를 잘 생각해두세요.

 


-  캐릭터 만들기나 이름 짓기가 너무 고민돼요.

* 이번 작품에서는 자신의 이름과 목장의 이름을 나중에 자유롭게 바꿀 수 있으니 적당히 붙여도 괜찮습니다.

또한, 자신의 외형도 튜토리얼 종료 후 즉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눈 색부터 헤어스타일까지 무제한으로 바꿀 수 있으므로 원하는 대로 결정해버립시다.

참고로 생일은 바꿀 수 없으니 이 점은 주의.



- 생일이 이벤트랑 겹치는데... 바꾸는 게 좋을까요?

* 이번 작품에는 겹쳐도 별 피해가 없으니 안심해도 괜찮습니다.

오히려 이벤트의 날은 평상시에는 마을에 거의 없는 릴리에 등을 포함해서 모두가 무역 스테이션에 모이기 때문에 선물을 회수하기 쉬우니 유리할지도?

 


-되돌릴 수 없는 요소가 있나요?

* 기본적으론 없지만, 시드 메이커를 만드는 재료로 순무 씨앗 5개가 필요하므로 만들 예정이 있다면 봄 안에 모아둔다면 조금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지 못했다면 의뢰의 보상이나 마을의 덩굴을 밟아대는 것으로 입수할 수도 있고요. 이번에는 통신 시 교환도 할 수 있으므로 바로 포기하지는 마세요.

또한, 이웃에 사는 에다 씨에 관련된 이벤트가 1년째 가을까지밖에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벤트를 놓치고 싶지 않은 착한 아이들은 자주 할머니에게 나비를 드리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가을부터 고구마를 심어 군고구마를 계속 주는 경우 모든 이벤트를 볼 수 있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우호도 뿐만 아닌 신뢰도도 필요하기에, 밭 배틀과 연간 행사도 적극적으로 참여합시다. (겨울에 일어나는 이벤트는 피할 수 없습니다.)

덧붙여서 이번엔 벌집이 필요 없으니 안심하고 출하해도 괜찮습니다.

 

 

- 밤 몇 시 내에는 자는 게 좋나요?

* 23시 59분까지 자면 아침 6시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체력이 회복됩니다.

02시 59분까지 자면 7시에 일어나며, 체력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컨디션이 1단계 다운.

03시 59분까지 자면 8시.

04시 59분까지 자면 10시.

05시가 넘어가면 쓰러진 후 10시.

행동 시간 자체는 02시 59분에 잠드는 것이 제일 최대이지만 02시 00분 이후 잠들면 체력도 회복되지 않고 컨디션이 떨어지는 것에 주의합시다.


 

- 날씨는 볼 수 없어요?

* 앤티크 숍에서 TV의 설계도를 사 만들어 설치하면 날씨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릴리에에게 말을 걸면 가르쳐 주기도 합니다. TV의 재료는 검은 목재 15개, 병 6개, 철 5개, 반짝반짝 빛나는 돌 6개, 수정 3개로 꽤 번거롭기 때문에 초반에는 날씨를 잊고 느긋하게 노는 쪽이 좋아요.

축제는 맑은 날로 고정됩니다.

날씨의 경우 매일 9일 후까지의 날씨가 정해지게 됩니다. 세이브 & 로드를 통한 조절은 어렵습니다.


 

- 체력이 너무 빨리 없어져요!

* 뭔가를 먹는 것으로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레스토랑에서 제대로 사 먹는 것도 괜찮고, 부엌을 만들어 직접 요리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강에서 잡아온 송사리(요리 불가능한 유일한 생선)는 그냥 먹어버리는 것도 괜찮아요.

자고 일어나면 회복하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고 시간을 보내며 여유로운 목장 생활을 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온천? 그런 편리한 것은 이 마을에 없습니다. 이번 작품에는 체력의 상한(하트 수)가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자재가 모이는 대로 도구를 개조해가면 결과적으로 체력이 덜 감소하게 되어 갑니다. 개조에 필요한 철 등의 광석은 초반 강에서 적극적으로 얻어 두면 좋습니다.


 

- 무역상이 없어서 출하할 수가 없어요!

* 캘린더를 보는 것으로 교역국의 출점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와 출점일이 겹치면 위 화면에 Y 표시가 나와 있고, Y 버튼을 누르면 페이지가 전환되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당일에도 이벤트 종료 후 제대로 출하할 수 있으니 안심합시다.

이번 작품에서는 비가 내려도 제대로 장사해주니까 바람의 바자 플레이어들도 안심합시다. 그래도 초반은 나흘에서 닷새 정도 출하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조건을 충족하면 무역국이 증가하고, 결과적으로 출하할 수 있는 날도 늘어납니다. 어떤 시리즈에서도 1년째 봄은 가혹한 것이 목장 이야기 시리즈의 전통(?)이므로 초반은 조금만 참아 줬으면 합니다.

 

 

- 주민의 호감도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 주민 앞에서 L 버튼을 누르면 호감도에 따른 모션을 취하기 때문에 그걸 보고 판단합시다.

처음에는 '떨떠름'해 하지만, 사이가 조금 좋아지면 '…'으로 바뀌는 식으로.

또한, 공략 대상들의 애정도는 설명서에 쓰여 있듯이 대화창에 핀 꽃의 색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설명서를 참조!

 

- 이 게임엔 엔딩이 있나요?

* 명확한 엔딩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스탭 롤 자체는 결혼식 후 볼 수 있습니다.)

"30년까지밖에 플레이 할 수 없는 건가요?" 라는 질문이 종종 있지만, 트로피 항목에 30년 이상 플레이할 시 손에 들어오는 트로피가 있기에 30년 이야기가 나오는 것뿐.

실제로는 30년 이상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시한 요소도 에다 씨 관련 이벤트밖에 없기에, 한가롭게 자신의 페이스대로 놀아도 됩니다.

 

 


자재에 관해서

 

- 목재와 석재는 어디에서 얻죠?

* 둘 다 목장에 자생하는 나무와 바위에서 얻습니다. 나무의 경우 활엽수(잎이 わさわさ?하게 되어있는 둥근 나무. 봄에는 짙은 녹색)에서 작은 목재, 침엽수(활엽수보다 크고 약간 황록색 같이 보이는 색)에서 목재를 벌채할 수 있습니다. 베어낸 후 그루터기는 도끼를 사용해 제거합시다. 바위는 색깔이 회색(하얀색)인 것에서 석재와 작은 석재, 검은 것에서 검은 석재와 작은 석재를 채굴할 수 있습니다. 모두 체력을 크게 소모하기 때문에 여러 번 베거나 두드린 후 세이브를 하고 나중에 다시 베거나 두드리는 것을 시작해도 제대로 누적되므로 매일 조금씩 도전합시다. 다만 정 빨리 얻고 싶은 경우 목수가 1,500G에 판매하고 있지만, 초반엔 비싼 가격인 데다가 하루에 최대 살 수 있는 수의 제한이 있으니 주의.

목장에 존재하는 나무와 바위의 종류는 랜덤이기에 운이 나쁘면 석재를 채취할 수 있는 바위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름 이후에는 낚시로 얻거나, 악천후의 날에 석재가 될 수 있는 바위가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날짜를 진행하다 보면 입수할 수 있습니다.

무역에서 침엽수, 활엽수 모종을 사서 목재를 얻는 것도 한 방법.


 

- 철은 어디서 얻죠?

* 강에서 잠수하다 보면 가끔 얻을 수 있습니다.

또는 실크 로드의 국가와의 무역에서 살 수 있습니다. (개당 1,000G, 하루 구입할 수 있는 숫자 제한 있음)

가을이 되면 편하게 얻을 수 있게 되지만...

가을까지 기다리는 것보단, 강에서 얻은 보석을 팔아 철을 사는 쪽이 더 빠릅니다.


 

-은은 어디서 얻을 수 있죠?

* 1년째 가을 이후 사파리에서 입수할 수 있습니다.

통신 외에는 가을 이전에 입수할 방법이 없으므로 은 물뿌리개 조립도를 살 때에는 날짜를 보고 구입합시다.

2년째 가을부터는 앤티크 숍에서 판매합니다.


 

-모아 두는 편이 좋은 것은 있나요?

* 돌, 나무 종류는 일단 기본.

강에서도 얻을 수 있는 철, 동, 병, 석영, 벽돌 정도는 모아둔다면 나중에 따로 모을 필요가 없어 편해집니다.

잡초도 시드 메이커를 지은 후 비료로 만들 수 있으므로 농작물의 품질을 올리고 싶다면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 이후 사파리가 해금되면 광석과 보석의 입수는 쉬워지며 채굴할 수 있는 종류가 다양한데 그중 에메랄드, 오리할콘, 은, 금, 플래티넘, 현자의 돌 정도는 나온 시점에서 모아두면 꽤 편합니다.


 

- 반짝반짝 빛나는 돌을 해머로 두들겼더니 없어졌어요!

* 이번 작품에서는 "반드시 뭔가가 나온다"는 아닌 모양.

나올 때는 나오지만, 나오지 않을 때는 안 나옵니다.

건물의 재료가 되므로 그대로 보관하거나, 저장한 후 부수는 것을 추천.

 

 

편집에 관해서

 

- 설계도 파일이란 거, 사야 해요?

*사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사면 설명대로 가지고 있는 설계도의 레시피를 볼 수 있는 것뿐입니다.

이점이 있다고 해봐야, 무역 스테이션에서 철을 몇 개 정도 살까 고민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정도?

이 항목을 읽고 있는 분이라면 WIKI의 설계도 항목을 보는 것과 완전하게 동일하기 떄문에 그걸 살 돈은 다른 곳에 쓰는 것이 낫습니다. 덧붙여서, 한번 구매한 설계도는 다시 상점에 올라오지 않기 때문에, 잘못해서 두 개 이상 사거나 할 걱정은 없습니다.


 

- 설계도를 사서 만들기까지 했는데 목장을 봤는데 없어요!

* 부엌이나 닭장 등 건축물은 도구와 달리 에디트에서 설치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탁이 이동할 수 없는 건 원래 그런 사양이니까 부엌을 두고 싶다면 퍼즐 맞추듯이 끼워보세요.



- 목장 에디트 시 집과 밭은 움직일 수 없나요?

* 모두 움직일 수 없습니다.

밭의 경우 위치를 이동하고 싶다면 처음부터 다시 기르는 수밖에 없으니 요주의.

 

 

- 밭을 원래 땅으로 돌리고 싶어요.
* 해머로 두드립시다.

자세한 사항은 농작물 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


 

- 자택 에디트에서 식탁과 침대가 옮길 수 없어요!

* 원래 그런 사양입니다. 그러나 대신할 만한 것들(식탁의 경우 거실 테이블) 등을 만들 경우, A 버튼을 눌러 바꿀 수 있습니다.

 


- 동, 은 도끼나 해머의 조립도가 없어요!

* 이번 작품에서는 괭이와 물뿌리개를 제외한 일반 도구들은 바로 금 도구로 업그레이드됩니다. 실수로 사는 것을 놓치거나 한 것은 아니니까 안심하세요. 

덧붙여서 금과 은은 1년째 여름 시점에서는 입수할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 가을이 올 때까지 동 물뿌리개와 일반 도끼 정도로 만족합시다.



-주방? 닭장? 시드 메이커? 어느 걸 먼저 만드는 게 좋나요?

*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먼저 세우는 것이 제일입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선택 포인트가 알기 힘들긴 하므로 가볍게 각 시설의 장점을 설명합니다.


냉장고를 만들 경우 식료품을 넣어 둘 수 있습니다. 가방에 넣은 채로도 상관없지만, 처음에는 한 번에 50개정도의 아이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벌레 잡기나 낚시를 하는 즉시 50개는 금방 넘어버리기 때문에 빨리 만들어 나쁜 것은 없습니다.


주방의 경우 물고기나 작물 등의 요리를 만드는 것이 가능.

만든 요리는 원재료보다 비싸게 팔리므로 꽤나 짭짤한 수입이 됩니다.

요리를 먹는 것으로 체력 회복도 가능해서 빨리 만든다고 해서 나쁠 건 없습니다.


닭장의 경우 닭을 기를 수 있게 되어, 여름의 꼬꼬댁 축제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닭은 다 자라면 매일 알을 낳아서, 수입원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 앙골라 토끼도 기를 수 있게 되어, 가을의 깡충깡충 축제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앙골라 토끼의 판매 개시는 1년 가을부터.


펫 하우스의 경우, 펫을 기를 수 있게 되어 가을의 펫 쇼에 참가할 수 있게 됩니다. 1년째에 기를 수 있는 것은 고양이. 고양이를 기를 시, 종종 귀중한 아이템을 주워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2년째부터 판매 개시되는 개는 동물의 방목을 도와줍니다. 2년째로 미루는 것도 방법.


시드 메이커의 경우, 작물을 씨로 만들거나 잡초를 비료로 만드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작물의 품질을 올릴 경우에는 필수품. 부탁의 보상으로 받은 작물도 씨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므로 지금은 얻을 수 없는 계절의 씨나 판매가 시작되지 않은 작물의 씨앗을 얻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재봉 공방의 경우, 양이나 토끼의 털을 천으로 만들어서, 주인공의 옷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덤으로 옷의 재료는, 1년째 시점에서는 얻을 수 없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금 원단으로 돈을 벌고 싶은 경우의 필수품.


이것 외의 공방들도 있지만, 초반에 특히 고려할 만한 것들은 위의 것들.

동물 축제에 참여하고 싶은가? 작물의 품질을 높이고 싶은가? 등을 생각해보고 자신이 가장 원하는 것을 결정하고 어떤 순서로 지어나갈지 스스로 결정해봅시다.



농업에 관해서

 

-밭에 분명 물을 줬는데, 나중에 보니까 말라 있어요!

* 밭에 물을 주는 것은 물을 준 후 ~10시간 정도 지나면 다시 한 번 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두 번 물을 뿌리는 것으로 작물의 성장을 빠르게 해 씨에 적혀있는 성장 기간 중 짧은 쪽의 기간 만에 수확이 가능하게 됩니다.


 

-비료는 뭐죠? 어떻게 사용하죠?

*괭이 등등 다른 도구들처럼, R 버튼의 바로 가기로 장비하고 밭에 흰색 테두리가 나온다면 A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일 사용하여 작물의 품질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일주일 이상을 기준으로 매일 준다면 별의 수가 변화합니다.

별의 수가 변경되지 않아도 내부의 품질은 오르고 있으므로 시드 메이커에 투입한 후 씨앗으로 만들고 다시 심어 더 효율적으로 품질을 올릴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농작물 페이지에.

 


- ○○를 수확할 수 없어요!

* 단순히 익지 않았거나, 수확방법이 잘못되었을지도 모릅니다.

과일의 경우 점프한 후 B, 곡물의 경우 낫으로 수확.

낫은 잡화점에서 팔고 있으니 꼭 구입하는 것이 좋아요.

농작물 페이지도 참고해주세요.

 

 

- 밭 배틀이 시작되었는데, 어디를 노리는 게 좋나요?

* 기본적으로 자신의 마음에 드는 지역을 노리는 것이 제일이지만, 1년째 여름의 시점에서는 양봉, 버섯 지역을 추천. 이유는 체력을 사용하지 않고도 수익을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양봉은 양봉 상자에 벌을 넣는 것만으로도 정기적으로 벌꿀을 채취할 수 있게 되며 버섯 씨를 뿌리면 물을 주지 않아도 성장하여 수확할 수 있기에 매우 편합니다.

미리 꿀벌 종류를 잡은 후 모아서 준비해뒀다면 승리 후 곧바로 양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체력 문제가 조금 안정되기 시작한다면, 자꾸자꾸 좋아하는 영역을 노려봅시다. 방치해둔다고 해서 단점은 딱히 없기 때문에, 우선 승부에 이겨서 아무 곳이나 빼앗아 두는 것도 좋습니다.

밭 배틀 지역을 얻은 후가 아니면 판매하지 않는 씨앗도 있고, 모든 지역을 손에 넣으면 얻을 수 있는 트로피도 있으니, 도전할 수 있다면 가능한 밭 배틀에 참여해봅시다.

 

 

 목축에 관해서 

 

- 엘리제에게 우유를 줬는데 말이랑 안 바꿔줘요!

* 말과 우유의 교환은, 우유를 전부 모아서 가야 하는 이벤트로, 엘리제에게 직접 전달하면 선물 취급이 됩니다.

엘리제가 집에 있을 때 가방에 우유 5개를 넣고 방문하면 '이벤트로' 교환해 줍니다.

엘리제가 집 안을 이동하는 동안 발생하지 않았다는 보고도 있으니, 여러 번 우유를 가지고 돌격해봅시다.

(품질이 다르면 받아주지 않는다는 정보도 있음. 미확인) 또한 가을이 되면 "너무 늦었다"고 하며 말을 받을 수 없게 되어버립니다.

이 경우 무역에서 팔리는 말을 스스로 살 수밖에 없는데 10만G나 하므로 늦기 전에 우유를 주러 갑시다.


 

- 어느새 당근이 줄어들어 있는데요...

* 승마장에서 목장 및 무역 스테이션으로 직접 이동하는 것을 선택하면 당근이 1개 줄어듭니다.

워프 기능 자체는 편리하지만, 당근은 개당 200G로 돈 절약을 위해 초반에는 직접 왔다 갔다 하는 것이 낫습니다.

덧붙여 가을이 되면 당근의 씨앗이 팔리기 시작하니, 밭에서 기른 걸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워프 한 번에 대략 3~40분이 단축되는데, 낚시 1~2회 정도를 더 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낚싯대로 본전 이상을 뽑을 수도 있으니 남은 체력과 운 등을 고려해보고 사용합시다.



- 동물 오두막에 이상한 갈색의 뭔가가 떨어져 있는데, 뭐죠?

* 오두막의 오물이라는 것으로 떨어진 채로 내버려두면 동물의 스트레스가 쉽게 쌓이게 됩니다.

쇠스랑을 사용해서 청소할 수 있습니다. 쇠스랑은 실크로드의 나라와의 무역에서 조립도를 구해 만듭시다. 철 5개가 재료로 필요하므로 꾸준히 강에 잠수해서 찾아내거나, 돈을 지불하여 빠르게 만들도록 합시다.

 

 

- 동물의 방목은 어떻게 하죠?

* 방목할 동물을 뒤에서 밀어 입구에서 밖으로 보내면 방목 가능.

비가 올 때 방목하면 동물이 병에 걸려 버리니까, 다음날 날씨를 모르는 초반은, 밤에는 오두막에 되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브러시 질을 했는데도 동물이 더러운 것 같아요.

* 이번에는 더러운 채로 방치해두면 계속 축적되어갑니다.

하트가 한번 나왔어도 계속 솔질을 해주면 깨끗이 할 수 있습니다.


 

- 무역스테이션에서 털 깎는 가위를 팔지 않아요! 양털을 깎을 수 없어요.

* 털 깎는 가위는 잡화점. 오래된 털 깎는 가위 구매 후 상위의 조립도들은 무역상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여전히 철이 필요하니 조립도 구매 타이밍에 주의.


 

- 닭이 계란을 안 낳아요! 버그?

* 이번 작품의 닭은 병아리에서 성장한 직후는 계란을 못 낳고, 조금 더 성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오두막이 아니라 밖에서 잠든다면 알을 낳지 않습니다.


 

- 토끼의 먹이를 두고 싶은데, 이미 닭의 먹이가 놓여 있어요!

* 토끼의 먹이는 그곳이 아니라 오른쪽에 있는 갈색의 작은 상자입니다.

부화 상자 아래쪽에 있습니다.

 

 

- 동물의 간식은 어디에서 살 수 있나요?

* 여름부터 무역이 시작되는 오두막 나라의 가게에서 살 수 있습니다.

이번 작품은 그냥 전용 간식을 계속 먹이면 부산물의 양이 늘어납니다.

 

- 방목해둔 동물이 자꾸 울타리 밖으로 나와요.

* 초기 상태의 문이 있는 울타리를 사용하는 경우 지나가던 주민들이 문을 열어버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그 사이로 동물들이 빠져나갈 수도 있습니다.

딱히 문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면 밭 주위에 있는 나무 울타리로 대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말을 탄 채로 울타리를 뛰어넘지 못하고, 말을 오두막으로 되돌릴 수 없게 되지만 다음 날 아침이 되면 알아서 오두막에 들어가 있으므로 문제없습니다.

 

 

▶무역에 관해서◀


- 무역국의 부탁은 언제 갱신되나요?

* 매주 월요일에 갱신됩니다. 노리는 것이 있으면 일요일에 리셋하면 됩니다.

출하 추천 품목도 동시에 업데이트됩니다.



- 무역국에 부탁받은 항목을 가져왔는데 완수할 수 없어요.

* 의뢰의 경우 일정 품질 이상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1.0의 토마토를 요구받았는데 가지고 있는 것은 ☆0.5의 토마토 같은 것이 아닌가요?

받은 부탁은 아래 화면 오른쪽에 있는 버튼으로 확인이나 취소할 수 있으니 다시 한 번 살펴봅시다.



- 총 출하액이란 건 어디서 볼 수 있나요?

* 아래 화면 오른쪽에 줄지어있는 3개의 버튼 중 중간 것을 선택해서 출하 내역을 선택합니다.

위 화면에 총 출하액이 표시됩니다.

각국의 출하액이나 출하 종류를 한 번에 확인하는 법은 없습니다.



- 출하액이 떨어졌어요!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나요?

* 한 카테고리의 물건을 한 번에 대량으로 출하하면 출하액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다음날이 되면 원래대로 돌아가니 어떻게서든 비싸게 팔고 싶은 물건이 있다면 다음날에 팔아봅시다.

 

 

▶교류에 관해서◀
 

- 그 사람은 언제 등장하나요?

* 캐릭터에 대해서는 마을 주민 이벤트 혹은 신부 후보 연애 이벤트신랑 후보 연애 이벤트를 참조하세요.

요점만 말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1년째 가을 : 마녀양, 메노우

- 1년째 겨울 : 나디

- 2년째 이후 : 여신양, 카밀, 리코리스



- 주민 이벤트나 연애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아요! 버그인가요?

* 이번에는 이벤트 발생의 판정이 엄격하므로 일단 이벤트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날씨, 시간, 장소 등을 확인한 후 여러 번 시도해본다면 그중에 일어납니다. 엇갈림 통신의 해금되는 날이나 무역 의뢰가 해금되는 날, 낚싯대를 받는 날 등도 사람마다 다르므로 마음이 급해져 버그라고 생각하지 말고 날짜를 조금 늦추어 도전해봅시다.

연애 이벤트의 경우 결혼 후보 대상만의 애정도를 올린다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결혼 후보의 가족 등 가까운 주민들의 친밀도도 조건에 포함될 수 있으므로, 이 경우에도 너무 초조해 하지 말고 주변 사람들과 사이를 돈독히 하며 몇 번씩 도전해보고 있으면 그 중 발생할 거예요. 또한, 호감도가 필요치 이상으로 있어도 이벤트가 발생하니 이벤트를 놓쳤다고 애정도를 낮출 필요는 없어요. (예: 꽃의 색이 파란색이 되어도 보라색 이벤트는 일어납니다.)

유일한 시한이 있는 이벤트인 에다 씨 관련 이벤트는 에다 씨의 호감도 외에도 목장 주인으로서의 신뢰도도 필요하므로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을 시 총 출하액을 증가시키거나, 축제나 밭 배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신뢰도를 올리는 등의 조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기준으로 '출하액이 50만 이상이면 3번째 이벤트를 볼 수 있다.' 라는 게 현재의 견해입니다.


 

- 역 프로포즈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아요.

* 역 프로포즈의 조건은 선물 횟수 150회 이외에도 '가장 좋아하는 것'을 30회 이상 선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후보에 따라 조리법을 구하는 방법이 축제의 경품이라서 어려울 수도 있지만, 그것은 사랑의 힘으로 극복합시다.



- 이혼은 할 수 있나요?

* 약혼 성립 후 이혼 등은 불가능합니다.

잘 생각해서 상대를 결정합시다.



- L 버튼을 누르면 뭔가 '뭉게뭉게' 되었어요. 이건 뭐죠?

* 대상의 주인공에 대한 현재 호감도의 상태.

호감도가 올라가면 반응이 달라집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주민의 호감도를 볼 수 있는 목록 등이 존재하지 않기에 호감도 확인은 L 버튼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신뢰도가 뭐죠?

* 목장 주인으로서의 실적을 올리는 것으로 상승하는 보이지 않는 수치입니다.

출하액을 상승시키거나, 축제에 참여하거나, 밭 배틀에 참가하는 것으로 올라갑니다.

할머니를 정말 좋아하는 목장 주인이라면 특히 적극적으로 새로운 동물을 기르고, 공방을 짓거나 이벤트에 참여합시다. (에다 할머니의 이벤트를 보기 위해선 일정 이상의 신뢰도 수치 필요.)

 

 

▶기타 질문◀

- ○○는 언제 등장하나요?

* 캐릭터에 대해서는 마을 주민 이벤트 혹은 신부 후보 연애 이벤트신랑 후보 연애 이벤트를 참고하세요.

도구나 설계도, 동물에 관해서도 각각의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 무역상으로부터 출하 부탁받은 것을 가지고 왔는데, 완수할 수 없어요!

* 무역상의 출하 부탁은 어느 정도 이상의 품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탁받은 것은 ☆1.0 토마토인데, ☆0.5 짜리 토마토만 가져온 것은 아닌가요?

받은 부탁은 아래 화면 오른쪽에 있는 버튼으로 확인/취소할 수 있으니 잘 살펴봅시다.



- 통신을 해보고 싶은데, 선물로 뭘 가져가야 할까요?

* 기본적으로 뭐든 괜찮지만, 목초 같은 건 대체적으로 미움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이 받았을 때, 기쁠 거라 생각하는 것을 상대방에게 나눠 주는 것이 최고.

그렇다고 무리하게 고급품이나 귀중품을 준비해서 고생한다면 본말전도기 때문에 밭에서 수확한 작물 등 "아주 특별한 건 아니지만 받는다면 조금 기쁘다." 인 것들을 준비해봅시다.


 

- 전작의 던힐 or 닐 알람처럼 베로니카가 아침에 깨우러 오는 이벤트는 시간 고정인가요?

* 무리. 제대로 늦잠 잔 만큼 늦은 시간에 깨우러 오기 때문에 이번 작품에서는 밤샘 금지입니다.

 


2014. 03. 03 - 최초 작성

2014. 03. 05 - 1차 추가

2014. 03. 06 - 2차 추가

2014. 03. 08 - 3차 추가

2014. 03. 12 - 4차 추가

2015. 10. 18 - 1년 7개월만에5차 추가